눈 주위 염증, 뾰루지, 가려움, 트러블 원인과 증상 5가지 꼭 알고 해결하자.

눈 주위 염증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눈 주위 염증, 뾰루지, 가려움, 트러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눈 주위 염증은 상당히 흔한 증상인데요, 이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시력 저하를 비롯한 여러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눈 주위에 관련한 여러가지 증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주위 염증, 뾰루지, 가려움, 트러블의 원인

눈 간지러움 사진 작가 cookie_studio 출처 Freepik
작가 cookie_studio 출처 Freepik

먼저, 눈 주위 염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눈 주위 염증은 눈 둘레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워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 눈 주위 피부의 건조함, 바이러스맟 세균의 감염 등입니다.

1. 눈 주위 염증, 뾰루지, 가려움 증상:

눈 주위 두드러기와 눈 밑 부음현상

눈 주위 염증사진2

눈이 붓거나 눈 주변에 트러블이 생겼다면 크게 3가지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결막염, 두번째는 아토피피부염, 세번째는 급성알레르기 입니다.

아토피와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성 질환인데 비하여, 다래끼 혹은 세균성 결막염은 비알레르기성 임을 알아야 합니다.

ㄱ. 세균성 바이러스성 결막염:

안구를 싸고 있는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세균이냐 바이러스냐에 따라 결막염의 질환이 달라집니다.

세균성인 경우는 눈이 붓고 눈꼽이 많이 생기며, 바이러스성일 경우는 눈물이 많이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균성인 경우는 안약과 경구용 약으로 회복이 가능하며

바이러스성일 경우는 전염의 우려가 있어서 격리와 충분한 안정과 휴식이 필요로 합니다.

ㄴ.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은 너무 다양하여 나열하기도 힘듭니다. 예를 들면 꽃가루, 황사, 동물털, 진드기, 대기오염, 식품외

알레르기성 결막염등 간지러움은 환부를 차갑게 하면 그 증상이 완화가 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항히스타민제나 심할경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ㄷ. 눈의 부음현상 다래끼:
눈 다래끼 사진

다래끼는 어렸을 때부터 많이들 겪는 흔한 증상으로 여길 수 있습니다.

다래끼의 종류로는 겉다래끼, 속다래끼, 콩다래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겉다래끼:

눈 주위가 붉게 부어오르고 결막염같은 증상을 보이나 3~4일 지나면 고름이 영글면서 점차 회복단계로 넘어갑니다.

속다래끼:

제일 많은 증상으로 속꺼플 안쪽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불편하면서 부어오르며 통증이 생깁니다.

콩다래끼:
콩다래끼사진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단단한 멍울로 자리 잡아 놀랄 수 도 있다.

다래끼는 간단하게 항생제나 온찜질로 많은 효과를 보나, 심할 경우는 환부에서 고름을 빼내는 시술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비염이 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ㄹ. 비염과 눈의 영향

비염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눈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성 질환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충혈된 눈 사진
작가 user18526052 출처 Freepik

비염일 경우 알레르기 증상으로 콧물이 날때 그 현상이 눈까지 영향을 주어서 안구의 충혈과

눈 주위의 간지러움…

그로인한 눈주위 부음현상까지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매우 민감하여, 쉽게 자극을 받고 염증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 주위 피부 관리는 매우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눈 주위 염증, 뾰루지, 가려움, 트러블 관리 및 치료

1.적절한 수분 공급:

눈 주위 피부는 건조함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눈 주위에 수분 크림을 바르거나, 보습 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올바른 세안법:

눈 주위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올바른 세안법이 중요합니다.

눈 주위는 부드럽게 닦아주고, 강한 세정제는 피해야 합니다. 시정제 대신 미온수로 계속 닦아주는것도 하나의 세안법 입니다.

3.알레르기 관리:

눈 주위 염증의 원인 중 하나인 알레르기를 관리하기 위해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하고, 필요시 알레르기 치료제를 바로 복용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눈 주위 염증을 관리하는 방법은 많지만, 위의 3가지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관리 방법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심하다고 여길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주위 염증은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 주위 증상들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좋은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W.H.Y story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